일반적인 홈페이지 제작 과정은 ① 상담 및 견적 > ② 웹사이트 디자인 > ③ 퍼블리싱 > ④ 테스트 및 납품의 단계를 거치게 됩니다.
‘웹사이트 24’는 기존 업체하고 다른 길을 걷고 있습니다. 기획 단계에서부터 철저하게 SEO (검색엔진 최적화)를 고려한 키워드 발굴부터 시작합니다.
홈페이지는 사용자의 클릭에 의해 운명이 결정되므로, 키워드 분석과 발굴을 시작으로 웹사이트 디자인과 메뉴가 결정되고, 최종 검색엔진 등록으로 끝이 나는 것이 아닙니다. 이제부터 네이버에서 키워드 경쟁을 시작해야 하므로 상위노출을 목표로 바로 유지보수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키워드 발굴 – 최적의 롱테일, 숏테일, 로컬 키워드
네이버나 구글에 사용자 많이 검색할 것이라 예상되는 명사 중심의 키워드를 최대한 많이 확보합니다. 키워드는 홈페이지 제작 과정에서 여러 번 수정을 하게 되며, 완성된 후에도 모니터링하다 보면 기존 키워드를 수정해야 하거나 새로운 키워드를 발굴하게 됩니다.
웹사이트 디자인 – 기능과 시선을 사로잡는 독창성
데스크탑과 모바일 반응형 디자인은 기본이고, 특히 요즘은 모바일에 좀 더 신경을 써서 폰트나 이미지 사이즈가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 최적화 되도록 많은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검색엔진 최적화 (SEO) – 인공지능과 친해지기
적절한 롱테일 키워드, 숏테일 키워드, 로컬 키워드를 최대한 많이 확보한 후, 사용자의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웹사이트의 내부 구조를 네이버나 구글 같은 검색엔진이 좋아하도록 체계적으로 구성합니다. 특히 이미지와 텍스트를 분리하여 검색엔진 노출에 유리하도록 구성합니다.
네이버 스마트블록 생성 – 클릭을 유도하는 이미지 블록
키워드와 검색엔진 최적화 작업이 잘 조화를 이루면, 네이버의 최신 트렌드인 이미지 스마트블록을 기술적으로 생성합니다. 스마트블록은 검색결과에서 여러 개의 이미지가 링크와 함께 수평으로 나타나는 것으로, 광고보다 더 많은 클릭을 유도하는 가장 좋은 시각정보이자 ‘웹사이트 24‘의 목표입니다.
네이버 스마트블록 상위노출 – 홈페이지 유지보수
아무리 잘 만들어진 홈페이지라 하더라도 네이버 검색결과에서 3 페이지 밖으로 벗어나게 되면 사용자로부터 외면을 받게 됩니다. 검색엔진 상위에 노출되는 것은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 힘든 일이지만, 지속적인 모니터링으로 상위에 노출되도록 기술적인 노력을 다합니다. 그리고 웹사이트가 일시적으로 상위에 노출되어도 사용자의 클릭을 지속적으로 얻지 못하면 순위가 떨어지므로, 홈페이지를 잘 관리하는 것 또한 제작하는 일만큼이나 중요합니다.

사용자가 검색어를 입력하면 처음 보게 되는 것이 제목 아래있는 요약글인데 바로 메타 태그가 적용된 것입니다. 요약글은 SEO에 상당한 영향을 주므로 키워드를 적절히 잘 배치하면서 사용자의 마음을 읽을 수 있는 표현이면 더욱 좋습니다. 물론 각 페이지 마다 키워드와 내용은 다르게 구성해야 합니다.
스마트블록으로 보여줄 이미지는 잘리지 않도록 가로-세로 비율을 고려해서 크기를 정하고, 심플하면서 상징성을 잘 나타낸다면 가시성에 도움이 됩니다. 사용자에게 처음 어필하는 이미지이므로 정성이 필요합니다.
FAQ는 사용자가 궁금해 할 것으로 예상되는 질문에 대한 답을 제시하면서, 검색결과에서 2줄은 차지하므로 역시 좋은 시각정보로서 역할을 합니다. 클릭을 하면 생각보다 많은 내용의 텍스트를 넣을 수 있고 SEO에도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