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플레이스 상위노출도 홈페이지 제작 과정하고 비슷합니다
네이버 플레이스도 블로그처럼 총성없는 전쟁터가 되었습니다.
검색 결과에서 내 스마트 플레이스가 1 페이지 그것도 상단에 위치하는 것은 사용자의 클릭을 유도하여 매출을 올리는데 상당한 도움이 됩니다. 특히 로컬 키워드 검색이 중요한 요식업, 학원, 병원 등이 영향을 많이 받을 수 있는 업종입니다. 방문자, 키워드 선정, 정상적인 리뷰 등이 많으면 당연히 상위 노출에 유리하지만, 플레이스 마케팅 업체의 인위적인 터치가 시장을 어지럽혀서 상위 노출이 쉬운 일이 아닙니다.
‘웹사이트 24’는 스마트 플레이스 마케팅을 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테크니컬 SEO를 적용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고, 고객에게 적당한 팁만 제공하면 업체에서 스스로 할 수 있는 영역이기 때문입니다.
- 네이버 AI가 가짜 리뷰와 가짜 영수증을 걸러내는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고, 페널티를 받거나 계정이 폐쇄될 위험이 있습니다.
사용자들은 리뷰를 잘 안 쓰거나 짧게 쓰는 것이 일반적 성향입니다.
플레이스 순위를 결정하는 여러가지 요소들 중에서 리뷰보다 방문자수가 가중치가 더 큽니다.
사람이 직접 작성하는 리뷰로 단기간에 순위가 상승하더라도, 방문자 유입이 적으면 다시 떨어지는 악순환을 겪게 됩니다.

네이버 플레이스 순위에 영향을 주는 요소
스마트 플레이스 순위는 리뷰 같은 1가지 요소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네이버 웹사이트 SEO처럼 방문자수, 키워드 5개, 리뷰 등의 여러가지 요소가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정해집니다. 그중에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바로 리뷰보다 방문자 수에 있습니다. 리뷰가 많아서 그런 것이 아닌가요? 그렇지요 그 말씀도 맞습니다. 리뷰가 많다는 것은 당연히 방문자수도 많다는 것이니 바로 눈에 보이는 리뷰가 더 많은 영향을 준다고 믿을 수 있습니다. 리뷰가 적어도 방문자수가 많으면 상위에 노출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이 글을 읽는 여러분은 쇼핑이나 외식을 할 때 리뷰를 잘 쓰시는 가요? 귀찮아서 안 쓰거나 굳이 쓴다면 짧게 쓰는 것이 일반적이지 않을까요. 네이버 알고리즘을 영악하지만 바보가 아닙니다.
다음은 업체 스스로 할 수 있는 플레이스 상위노츨에 도움되는 몇 가지 팁을 말씀드립니다.
바로 상위에 도달하게 해주는 황금열쇠 같은 것은 없습니다. 만약에 있다면 ‘웹사이트 24’ 도 정보를 공개하지 않고 유료로 해서 마케팅에 활용하겠지요.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에 모든 사항을 빠짐없이 입력합니다
가격표는 이미지 뿐만 아니라 텍스트로도 입력합니다 – 검색엔진은 이미지를 인식하지 못합니다
- 키워드 5개가 큰 영향을 주므로 순위가 밀리면 바꿔가면서 결과를 모니터링합니다
로컬 + 업종 키워드 / 다른 업종 키워드 / 롱테일 키워드로 구성으로 하고 나머지는 벤치마킹합니다
홈페이지, 블로그, 유튜브, SNS 와 연결시켜 방문자가 유입될 확률을 최대한 높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