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보다 효과 큰 네이버 스마트블록을 홈페이지 제작에 …
스마트블록 (SmartBlock)은 아래의 이미지에서 보듯이 검색어와 관련이 있는 이미지와 링크를 블록으로 묶어서 가로로 넘기며 볼 수 있도록 표현한 것입니다. 특히 세로 폭이 좁은 모바일에서 큰 효과가 있습니다.
네이버가 통합검색에서 해마다 스마트블록의 비중을 늘려가고 있는 상황에서 상단에 위치한 광고보다 사용자의 시선을 끌기에 이만한 것이 없어 보입니다. 기발한 광고 카피나 이미지로 클릭을 호소하는 전쟁터나 다름없는 온라인 마케팅 관점에서 최고의 시각정보가 아닐까요?
‘웹사이트24’는 가성비 좋은 이쁜 홈페이지 제작과 함께 90%의 확률로 이미지 스마트블록과 바로 아래에 보이는 FAQ까지 생성이 가능합니다. 홈페이지 관리자 입장에서는 네이버 1 페이지 노출은 물론이고, 스마트블록과 FAQ가 사용자의 시선을 끌어 클릭을 유도하는 최고의 걸작일 것입니다.
홈페이지 제작의 꽃은 네이버 스마트블록 & FAQ

대부분의 홈페이지 제작 업체들은 스마트블록에 별로 관심이 없는 듯한데 신기합니다. 그리고 스마트블록에 관하여 검색을 하면 구체적인 방법은 제시하지 못하면서, ‘키워드’를 잘 잡아야 한다는 등의 두루뭉술한 원론적인 이야기로 무슨 1급 비밀을 노출하는 것처럼 과대 포장을 하는 것 같습니다.
아래 이미지는 특정 검색어를 입력하면 네이버에 예상되는 검색결과를 보여주는 사례입니다.
네이버 스마트블록 예상 검색결과

사용자가 검색어를 입력하면 처음 보게 되는 것이 제목 아래있는 요약글인데 바로 메타 태그가 적용된 것입니다. 요약글은 SEO에 상당한 영향을 주므로 키워드를 적절히 잘 배치하면서 사용자의 마음을 읽을 수 있는 표현이면 더욱 좋습니다. 물론 각 페이지 마다 키워드와 내용은 다르게 구성해야 합니다.
스마트블록으로 보여줄 이미지는 잘리지 않도록 가로-세로 비율을 고려해서 크기를 정하고, 심플하면서 상징성을 잘 나타낸다면 가시성에 도움이 됩니다. 사용자에게 처음 어필하는 이미지이므로 정성이 필요합니다.
FAQ는 사용자가 궁금해 할 것으로 예상되는 질문에 대한 답을 제시하면서, 검색결과에서 2줄은 차지하므로 역시 좋은 시각정보로서 역할을 합니다. 클릭을 하면 생각보다 많은 내용의 텍스트를 넣을 수 있고 SEO에도 도움이 됩니다.